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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폰x잔디]잔디커넥트를 이용해 셀폰서버에서 잔디로 메세지 보내기

박상권 2016.01.29 14:33


잔디가 뭐에요?


잔디라고 하니 혹시 넓은 벌판에 펼쳐져 있는 잔디를 상상하셨나요??





잔디는 회사나 팀에서 이용할수있는 유용한 협업툴 입니다.

단체채팅방과 비슷한개념의 토픽들을 이용해서 주제별로 직원들과 업무에 관련된 이야기나 자료들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PC, 안드로이드. 아이폰앱을 제공해주고 있어서 언제든지 업무에 필요한 소통을 나눌수도 있습니다.

(물론 퇴근후나 주말에는 꺼두셔도 좋습니다..)


JANDI - 업무를 위한 팀 커뮤니케이션, 잔디

(잔디 홍보대사 아님..)





저희 직원들도 이전에 슬랙을 사용하다가 얼마전 잔디로 옮겨서 열심히 적응중에 있습니다.

잔디 블로그에 나와있는 각종 팁들과 다른 회사들의 잔디활용법을 참고하면서 어떻게하면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지 생각하고 환경을 구성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어느정도 적응해 나아가면서 기존에 우리가 슬랙에서 사용했던 Trello나 Github과의 연동이 있으면 좀 편할것 같다는 생각을 하기도 했었습니다.









그런데 그일이 실제로 일어 났습니다





바로 어제 (1월28일) 잔디에서 '잔디커넥트'를 오픈했습니다.

잔디 업데이트: 잔디 커넥트로 트렐로, 깃헙, 지라, 구글 캘린더를 연동해보세요!


잔디에서도 '잔디커넥트'를 이용해서 외부서비스와 연동해서 사용할 수 있게된것이죠.

거기에 더불어 잔디커넥트에는 '웹훅(Webhook) 수신' 이라는 기능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잔디 블로그 웹훅(Webhook) 수신 소개글 캡쳐)




쉽게 말하면 '서버에서 잔디로 메세지를 보낼수 있다'는 것입니다.

저는 이 '웹훅(Webhook) 수신' 기능이 매력적으로 느껴졌고 이를 우리 서비스에 적용시켜서 좀더 잔디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셀폰에서 이루어지는 이벤트 메세지들을 잔디로 보내자





저는 현재 '셀폰'이라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셀폰서비스는 중고폰 거래를 쉽게 도와주는 플랫폼 서비스 입니다.


셀폰을 통해서 아래 서비스들을 경험해볼 수 있습니다.

- 매입업체들의 매입가격 비교해서 중고폰/깨진액정 판매하기

- 중고폰 개인거래 판매하기/구매하기

- 셀폰이 보증하는 중고폰 구매하기

- 수리업체 위치 및 정보 확인하기

- IT관련 기사 및 정보를 제공하는 '셀폰 읽을거리'


홈페이지: http://www.selphone.co.kr/

안드로이드앱: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kr.co.selphone

아이폰앱: (열심히 개발중입니다..)





셀폰은 고객용 앱 뿐만 아니라 제휴업체용, 직원용 앱이 있습니다.

직원용앱은 신고나 고객문의, 셀폰보증 중고폰 결제 등 셀폰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모든것들을 조회하고 처리하기위한 기능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셀폰보증 중고폰 결제와 관련된 내용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기존에 저희가 구축해놓은 시스템은 아래와 같습니다.

만약 고객이 저희가 판매하고 있는 중고휴대폰을 결제하는경우 직원용 앱과 직원 이메일로 알림이 오도록 환경이 구성되어있습니다.



          


 




물론 현재도 이중으로 알림이 오도록 되어있고 앱에서 주문과 관련된 처리들을 할수 있는 환경입니다.

하지만 현재 직원용앱은 안드로이드버전만 있기도 하고 해당 주문과 관련되서 재고나 발송 등 운영직원들끼리의 의사소통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한 경우 의사소통은 잔디에서 이루어지고 처리나 기타 정보들은 따로 조회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존재합니다.









잔디에서 셀폰 보증폰 결제 알림메세지를 받아보자




직원용앱의 기능중 일부인 셀폰보증폰 결제와 관련된 기능을 '잔디 커넥트'와 연동해 보겠습니다.






1. 잔디 커넥트에서 Webhook 수신의 [연동 항목 추가하기]를 선택합니다.

물론 Webhook 수신기능은 2개이상도 가능합니다.











2. 셀폰에서부터 결제알림 메세지를 받을 토픽을 생성해주고 메세지를 보내주는 봇(?)의 이미지와 이름을 설정해줍니다.

Webhook URL은 자동으로 할당되어 있습니다.

[설정방법 보기]를 누르시면 상세한 설정방법과 예제를 확인해 보실 수도 있습니다.











3. 이제 서버에서 잔디로 메세지를 보내도록 신나게 코딩을 해줄 차례입니다.

셀폰서버는 현재 AWS플랫폼 위에서 Node.js 언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셀폰 서버 구성도)






잔디에서 예제로 보여준 코드를 node.js 테스트코드로 작성해 보았습니다.

아래 소스를 이용해서 테스트 해보셔도 좋습니다.




options의 url에 여러분이 할당 받으신 webhook url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서버언어가 node.js가 아니신분들은 각자의 서버언어에 맞게 처리를 해주시면 됩니다.


그렇게 테스트를 마치고 테스트 서버에서 고객의 결제가 이루어지는경우 메세지를 보낼수 있도록 코딩을 해줍니다.

기존에 이메일,푸시알림을 보내는 부분에 잔디메세지를 전송하도록 코드를 추가해주었습니다.










이제부터는 고객이 결제를 하면 잔디로 메세지가 도착합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보시는것처럼 결제가 완료되면 서버에서 잔디로 결제와 관련된 정보들을 보내줍니다.

물론 [결제정보 보기]버튼을 통해 직원용 웹페이지로 이동해서 좀더 상세한 업무처리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우선 테스트로 결제관련된 기능들을 잔디 메세지로 보내보았습니다.

이후에는 고객의 게시물신고 혹은 사기꾼 신고와 관련된 기능, 고객문의에 관련된 기능들도 잔디에서 받아볼 수 있도록 연동시킬 생각입니다.

물론 일별/월별 KPI도 서버가 정기적으로 보내줄수 있게 만들수 있으며, 서버장애 발생시 메세지로 알림이 오거나 전일 오류로그들도 잔디에서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잔디님에게 바랍니다





추후에는 실제 봇처럼 사용할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현재 접속 고객수?" 라고 했을때 "260명!" 이라고 나올수 있도록 

서버에서 잔디로 메세지를 보내는 기능뿐만 아니라 잔디에서도 서버로 메세지를 보낼수 있게된다면 잔디의 사용법은 좀더 다양하고 편리해 질것 같습니다.




이상 잔디 커넥트의 웹훅(Webhook) 수신 기능을 보고나서 흥분해서 셀폰에 적용해본 후기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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